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컴퓨터가 켜지다가 꺼져요, PC 꺼짐 원인과 해결하는 방법을 준비했는데 피씨를 오랜 기간 또는 장시간 사용했거나 발열로 인해 전원을 켜봐도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들렸다가 중간에 갑자기 꺼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당황스러운 분들이 있을 겁니다.
처음에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나타났다가 나중에는 켜졌다가 꺼지는 발생 빈도가 잦아지면서 이젠 아예 전원이 들어오질 않고 있어 난감하고 막막한 분들이 있을 거예요.
이런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하드웨어에서의 이상일 경우가 많은데 PC를 잘 다루지 못하는 분들은 진단 및 점검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잘 몰라서 어쩔 수 없이 컴퓨터 수리 업체에 맡기고 수리 비용 때문에 부담을 느낀 상황일 수 있을 겁니다.
PC 수리 전문 업체에 맡기면 고치는 시간에 다른 업무에 몰두할 수 있어 좋고 컴퓨터를 직접 붙들고 있지 않아도 돼서 아까운 시간을 날리지 않을 수 있지만 업체 에 맡기게 되면 가장 중요한 게 비용적인 부분에서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웬만하면 원인을 알아보고 직접 조치를 취하고 싶은 마음인 분들이 많을 텐데 일반인의 경우 정확하게 알아보지 않고 이것저것 괜히 만졌다가 피씨 일부가 손상되거나 더 망가지는 일이 생길 염려가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인이 무엇 때문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해야 될 텐데 '컴퓨터가 켜지다가 꺼져요'를 호소하고 있는 분들이 꽤 많은 것 같아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해결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부품으로 RAM(Random Access Memory)이 문제일 수 있는데 메모리인 램은 탈착이 가능하니 일단은 본체를 열고 램을 분리했다가 다시 끼우는 테스트를 해보셔야 됩니다.
램을 분리하기 위해선 양쪽을 고정하고 있는 플라스틱 재질의 홀더를 각각 바깥 쪽 방향으로 재껴서 풀어주면 쉽게 메모리를 분리할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되겠고요.
램을 꺼내서 금속 부분의 먼지나 이물질 등을 지우개 같은 걸 이용해서 마치 이빨 닦듯이 앞, 뒤로 닦아주시면 되고 마무리로 금속에 남아있는 지우개 가루를 잘 털어서 청소 작업을 완료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램을 다시 꽂아야 되는데 재조립으로 메모리를 장착할 땐 대충 끼는 것이 아니라 메모리 금속 부분의 홈과 슬롯의 돌기가 제대로 맞게 확인 후 꽂아주셔야 되고 끼울 때 딸깍 소리가 들릴 정도 약간의 힘을 줘야지 양쪽의 홀더가 닫히면서 고정되고 컴퓨터를 켰을 때 제대로 인식될 거예요.
이후 다시 컴퓨터를 켜보면 청소 작업을 하기 전에 발생했던 문제가 사리지고 다시 예전처럼 정상으로 PC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며 개인적으로 저 또한 이 방법을 직접 시도하여 컴퓨터가 안켜지는 문제를 해결한 적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면 또 다른 원인으로 CPU가 의심될 수 있는데 CPU는 주연산장치로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적인 부분이며 전체적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인데 어쩌다 보니 발열로 인해 과부하가 걸려서 컴퓨터가 멈춘 것일 수도 있어요.
온도가 올라갈 때 팬쿨러가 CPU의 온도를 낮춰줘야 되지만 부품이 소모되었을 경우 온도 조절이 어려워져 재부팅을 시도해 봐도 다시 꺼지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우선 본체를 열어봐서 팬쿨러가 손상된 게 맞는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는데 본체를 열어서 살펴보시면 알겠지만 간혹 팬의 먼지가 많이 쌓여있어서 문제가 지속됐던 것일 수 있으니 팬쿨러에 먼지가 많이 쌓인 것을 제거 후 다시 장착해서 컴퓨터를 켜보는 테스트를 해보세요.
만약 그래도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다면 팬쿨러를 좀 더 진단해 보셔야 되는데 확인해 봤을 때 팬 문제가 확실한 것 같다면 이참에 교체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새 제품을 사서 교체 작업으로 결합한 다음 다시 피씨 전원을 켜보면 예전처럼 정상으로 CPU 온도가 조절될 것이기 때문에 컴퓨터가 꺼지는 일은 생기지 않을 거예요.
그렇지만 쿨러를 분리하고 장착하는 과정에서 잘못 결합할 경우 소켓 핀이 휘거나 부러지는 일이 생길 염러가 있으니 웬만하면 이런 교체 작업을 해본 적이 있는 유경험자에게 부탁을 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 파워 불량으로 인해 램과 CPU에 전력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것일 수도 있는데 이와 관련된 부분을 점검해 보셔야 됩니다.
조치 방법으로 다른 파워를 사용해 봤는데 PC가 정상으로 작동된다면 여분의 파워 또는 컴퓨터 수리 업체를 방문하여 파워를 새 제품으로 하나 더 구입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
알려드린 대로 몇 가지 시도를 진행해 봤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을 땐 최악의 경우 메인보드가 고장 난 상태라서 그런 것일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같은 경우 부품의 가격이 비싼 편이고 사용했던 동일한 모델을 찾는 게 쉽지 않을 것이며 동일한 모델의 메인보드를 구했더라도 일반인이 조립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조립 시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고 각종 테스트를 진행하셔야 될 거예요.
이렇게 컴퓨터가 켜지다가 꺼져요를 호소하는 분들의 PC를 들여다보면 증상은 다양한 장치의 손상이나 고장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으니 직접 조치를 취할 수 없을 것 같다면 비용적인 부분을 감수하더라도 수리 업체에 맡기는 선택이 안전할 것이므로 고려해 보심이 좋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내용이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 및 꿀팁을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